나는 할 말이 너무 많아서 못 참겠다는 이유로 2019년 7월 18일 유튜브 채널에 첫 동영상을 올리게 된다. 그리고 약 3년이 지난 지금 나의 채널은 장렬하게 전사했고, 나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사람이 없도록 그 역사(?)를 기록해 둘 필요성을 느낀다. 내가 채널을 개설하며 하고 싶었던 말들은 직장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비합리적이고 비효율적인 일들에 대해 성토하고,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방식들을 전하고 싶었다. 특히 프로젝트는 어느 회사에서든 다루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매니저로 오랜 기간 일한 나의 노하우를 전하고 싶었다.

천 명의 구독자를 모을 수 있을까?

보통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면 구독자를 어떻게 늘릴 것인지 고민하게 된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수익까지 올리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강화된 유튜브의 수익 발생 조건에 지레 포기할 수도 있다. 구독자를 100명 모으는 것도 쉽지 않은데, 구독자 1000명을 모아야 하다니… 거기다 년 시청 시간이 4천 시간을 넘어야 한다는 것은 채널을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불가능해 보이는 허들이다. 초기에 부끄러움을 이겨내며 주위 지인들에게 채널을 소개했고, 하루에 구독자가 45명이나 증가했다. (물론 이후에 이런 일은 결코 발생하지 않았다)

하루에 3명 정도씩 구독자가 늘어나면 1년 정도면 구독자 천 명을 확보할 수 있다. 2년이 좀 지난 시점에 나는 어찌저찌 하여 유튜브의 수익 조건을 만족시키게 되었다.

하나의 대박 동영상은 독이 될 수 있다

내가 수익 발생 조건을 달성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운 동영상이 하나 있다. Jira에서 Big Picture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디펜던시와 간트 차트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동영상이다. 누추한 나의 채널에서 1.8만회라는 빛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 영상이 효자 노릇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역설적으로 이 영상은 나의 채널을 죽이는 주인공이 되었다.

보통 유튜브에서 채널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메카니즘은 다음과 같다고 알려져 있다. 어느 순간 하나의 영상이 대박이 터지고, 채널 내의 관련 영상들이 같이 조회수가 올라가서 채널 자체가 성장한다. 그런데 내 채널에서의 문제는 Jira의 사용법을 원해서 들어온 수많은 시청자들이 나의 다른 영상들에 전혀 관심이 없었다는 점이다. Jira라는 특정한 툴을 사용하는 방법은 궁금했지만, 그 이전 필요한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마인드나 이론들은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본 영상을 바탕으로 유사한 영상을 추천하여 시청시간을 늘린다고 알려져 있다. 나의 채널에는 Jira 사용법과 그 외의 프로젝트 관련 영상들이 있었는데, 그 둘 사이에는 완벽한 벽이 있었다. 설상가상으로 내 구독자 증가는 90% 이상이 Jira 사용법 영상에서 발생했다. 이 구독자들은 Jira 사용에만 관심이 있었을 뿐 내 채널의 다른 영상에는 아무런 관심을 보이지 않는 이상한 일이 발생한것이다. 결국 내가 꿈꾸던 내 채널의 정체성을 좋아하는 구독자가 아닌 엉뚱한 구독자들이 채널에 모였고, 나는 그들이 원하지 않는 영상을 계속해서 생산하는 반란군 같았다.

나는 이 현상을 강화시키는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된다. 구독자와 수익의 대부분이 Jira 사용 영상에서 발생한다면, 최신 버전의 Jira 사용 영상을 찍으면 추가로 구독자와 수익이 발생할 것이라 생각했다. 그렇게 촬영한 영상이 아래의 영상이다. 나의 예상대로 이 영상도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했다. 그리고는 내가 원하지 않는 Jira 사용법이라는 정체성을 더 강화시켰다.

내 채널이 왜 망했을까?

나는 내 채널이 망한 이유를 분석해 보기로 했다. 가장 큰 이유는 내 채널에는 일관성이 없었다. 나는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내용을 올렸고, Jira 사용법을 올렸고, 면접에 대한 이야기, 책 소개, 헤드헌터에 대한 이야기 등등 내가 하고 싶은 모든 주제를 올렸다. 결국 주제의 일관성이 없었기 때문에 내 채널은 특정한 요구를 가진 시청자들에게 안정적으로 전달되지 못했다.

주제의 일관성 외에도 나는 일관되지 않은 업로드 주기로 시청자들을 실망시켰다. 심지어 내가 회사에서 맡는 역할에 따라 채널의 이름을 계속해서 바꾸는 만행도 저질렀다. 수익 조건을 달성하고 대부분의 수익이 두 개의 Jira 사용법 영상에서 발생하는 것을 보고, 나는 영상을 업로드할 동기가 완전히 사라졌다.

나는 원하는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그 일을 아예 접어버리는 나쁜 습관이 있다. (이렇게 사라진 나의 블로그도 여럿이다) 2021년 가을쯤 나는 모든 영상을 비공개로 돌려버렸다. 더 이상 성장하지 않는 채널을 유지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고, 더 이상 할 말이 없어진 것도 이유가 되었다.

그 기간 동안 내 채널은 상태가 점차 나빠져 구독자는 감소하게 된다. 매우 오래 활성화 되지 않았던 채널에 새로운 영상이 올라오면, 구독자는 그것을 기뻐하기 보다는 구독 취소를 해야 할 신호로 받아들인다. 다시 영상이 올라올지 아닐지 모르는 불안정한 채널을 좋아할 구독자는 없다.

어쩌면 일관성을 지키지 않은 것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내가 시청자를 위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나는 애초에 채널의 정체성을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내가 하고 싶은 시점에 하는 것으로 정했다. 정말 이것을 원했다면 나는 그냥 일기를 썼어야 한다.

시청자들이 나에게 아무 것도 주는 것이 없는데, 내가 굳이 시청자를 먼저 생각했어야 하나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시청자들은 나에게 주는 것이 있었다. 나는 내가 하는 이야기들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내 영향력을 넓히기를 원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청자들의 관심을 얻어야 했고, 시간을 얻어야 했다.

결국 시청자들의 관심과 시간을 내가 차지할 수 있다면, 영향력을 넓힐 수 있고 금전적인 수익도 올릴 수 있다. 그런데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한다는 것은 채널을 운영할 의지가 없다는 것과 같은 말이다. 몇 십회도 되지 않는 조회수에 힘이 빠지거나, 하나의 교실 안에 있는 학생 정도는 내 영상을 봤으니 충분하다고 자위하지 않으려면 시청자들을 위한 영상을 만들고, 그들의 반응을 살펴야 했다.

이런 마인드였기 때문에 나는 한 시간짜리 영상을 편집하지 않고 업로드 했고, 자막도 넣지 않았다. 결국 고객 중심이 아닌 생산자 중심의 마인드로 운영한 채널은 파리가 날리는 음식점처럼 폐점할 수 밖에 없게 된 것이다. 누구보다 소비자 위주로 생각해야 할 프로덕트 매니저가 이렇게 생산자 중심으로 채널을 운영한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그래서 이제 뭘 하고 싶은건데?

기존 채널의 이름은 다시 ‘프로젝트 매니저’로 바꾸고, 추가로 영상은 거의 올리지 않을 생각이다. Jira 사용이나 노션 사용에 대한 툴사용법을 올리고 싶어지면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채널을 삭제할까도 생각해 봤지만 그러지는 않기로 했다. 업로드 된 영상들은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는 영상이고, 내가 Jira 전문가로서 인정받는 증거이기도 하다.

새 채널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이 채널에서는 시청자가 원하는 정보를 주고, 내가 원하는 것을 달성하는 윈윈 관계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내가 원하는 것은 영상을 통해 내가 전문가임을 인정받고, 개인 브랜드를 만들고 영향력을 가지는 것이다. 회사 생활에 대해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지만, 이런 이야기를 하려면 채널을 따로 생성하는게 맞다. 새 채널은 프로덕트 매니저에 관한 정체성을 가져갈 생각이다.

프로덕트 관리와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프로젝트 관리, 그리고 특정 범위를 관리하면 고민할 수 밖에 없는 리더십에 대한 내용을 업로드 할 예정이다.

이전 채널에서 했던 이야기들과 크게 다른 이야기가 되지는 않을 것 같지만 Jira 사용법 때문에 꼬여버린 채널에서 조회수가 몇십회에서 몇백회만 발생한 것을 보면, 내 이야기가 아예 노출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구독자가 0인 상태에서 어디까지 갈지는 모르겠지만, 기존의 실패에서 얻은 교훈으로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은 하는 것이 맞는거겠지.

새로운 프로덕트 관련 채널이 생성되면 초대 받기를 원하신다면 클릭

https://forms.gle/ogXEP9RnxRdwE1BF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