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로남불에 대해서
인간의 오랜 본성인 내로남불은 옛속담에서도 볼 수 있다. 완전하게 동일한 뜻은 아니겠지만 ‘핑계 없는 무덤 없다’는 속담을 보면 내로남불이라는 말이 떠오른다. 빽빽하게 무덤들이 줄지어 있는 공동묘지가 떠오른다. 그 많은 무덤 중에서 핑계없는 무덤이 없다는 말이다. 내가 한 이상한 일들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었다. 나의 가장 치명적인 실패조차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었을 것이다. 반면 우리는 남의 행동에 대해서는 서릿장 같은 잣대를 적용한다. 원칙적으로 잘못된 일이고 비판 받아 마땅하다. 그들의 어줍짢은 사과는 사과문의 형식에 맞지 않는 변명일 뿐이다. 사과를 하려면 사과만 해야지 이유를 늘어놓는 것은 사과문을 가장한 변명문이라고 생각하며, 대중들은 ‘순수한’ 사과를 끊임없이 요구한다. 각각의 무덤에도 핑계가 있다. 핑계는 곧 서사다. 결과로 봤을 때는 하찮기만 한 죽음, 심지어 악인의 죽음에조차 서사가 있다. 인간은 애초에 내로남불 하게 이기적으로 생겨먹었지만 서사를 통해서 공감하게 만들어지기도 했다. 내로남불은 오직 나만을 위한 공감이고, 서사를 따라가다 보면 다른 사람에게 공감하게 되고 심지어 악인의 행적에도 불쌍하게 여길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인간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범죄자에게 서사를 입히지 말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범죄자에게는 공감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철저하게 내로남불의 태도로 그들을 단죄하면 되는 것이다. 결국 내로남불과 공감은 다른 것이 아닌 하나의 부모에서 나온 쌍둥이 같은 것이다. 그들의 사정을 모를 때 나는 나의 잣대로 나의 이익만을 위해 행동한다. 그들의 이야기를 듣기 시작하면 감정이입이 되고 같은 편이라는 느낌이 든다. 직장생활도 마찬가지다. 같이 고생하고 회식을 하며 흘러왔던 서사는 그들을 같은 편으로 만들어 준다. ‘이웃의 신발을 신고 한참을 걸어보기 전에는 그들에 대해 말하지 말라’는 인디언 속담이 있다고 한다. 결국 인간이란 태어날 때부터 우리편 상대편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같은 이야기를 많이 공유한 사람이 같은 편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