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과 S라는 알파벳을 보고, 자석의 N극과 S극을 떠올리는 사람은 아직까지 MBTI에 심취하지 않은 사람일 확률이 높다. MBTI는 네 가지의 분야에서 상반되는 성향을 분석하여 총 16가지의 성격유형을 파악하는 테스트이다. MBTI는 충분히 신빙성이 있는 (혈액형에 따른 성격보다 훨씬 더) 테스트임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 때문에 폄하 당하기도 한다. 일단 사람의 성향을 극단적으로 두갈레로 나눈다는 것과, 각 성향의 점수와 상관없이 결과적으로는 두 성향 중에 조금이라도 더 높은 점수의 성향으로 ‘규정’된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BTI는 아주 높은 적중률을 보이는데 그것은 사람의 성향이 보여주는 경향성 때문이다. 상반되는 성향이 4가지 분야에서 서로 조합되어, 16가지 성향을 나타내는 것도 결과의 정확성을 높여준다. MBTI에서 N은 직관(iNtuition)을 나타내며, (이니셜 I는 Introvert에 빼앗겼다) S는 감각(Sensing)을 나타낸다. 직관을 중시하는 부류는 통찰이나 영감에 의존한다. 이들은 일상에서 패턴을 발견하려 노력하며, 그것을 체계화하고 이론화 하는 것을 좋아한다. 반면, 감각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경험을 중시한다. 꼼꼼하며 성실하고, 구체적인 것에 강하다.

람들은 자신과 다른 것들에 본질적으로 불편함을 느낀다. 그 본질적인 불편함을 애써 외면하며,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올바른 교육의 방향이다. 인종 차별이나 외국인 혐오, 지역 감정 등등은 기본적으로 다름에서 기인하는 불편함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차이에 따른 불편함의 측면에서 볼 때, 직관형과 감각형은 서로를 꽤나 불편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직관은 경험에서 오고, 통찰은 깊은 사고에서 오며, 영감은 휴식에서 온다. 항상 감각의 날을 세워둔다는 전제 하에 그러하다’라는 말을 남긴 나는, 지극히 직관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N형은 직관을 이용하여 비전을 세우고, 미래를 예측하며 현재의 결정을 내린다. 이 과정은 S형의 눈으로 보기에는 매우 경솔하고 대책없어 보이는 일이다. 충분한 근거없이, 모든 것에 대한 고려사항 없이 내리는 N형의 결정은 S형이 보기에 매우 걱정스러운 일이다.

N형의 이러한 결정은 사실 점쟁이가 미래를 예측하는 것과 같은 과정은 아니다. 현시점에서의 완벽한 근거가 아닌,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N형은 통찰을 한다. 모든 결정이 미래의 사건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이는 완벽하게 옳은 방법론이다. 과거의 경험을 데이타로 삼아, 자신의 통찰력으로 이론화 하여 미래를 예측해 내는 것이다. 구체적인 설명이 없다 하더라도, 이 과정은 충분히 과학적이고 통계적이다. 반면 S형은 결정을 하기 전에 완전히 믿을 수 있는 증거를 원한다. 세상에 완벽히 똑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는 이상, 완벽히 ‘검증된’ 증거를 원하는 S형의 주장은 애초에 불가능한 것이다. N형은 S형의 ‘소심함’에 답답함을 느낄 것이다.

 

N형이 내리는 결정은 단기간에 그 결과를 알기 어렵다는 점에서, S형에게 그 옳음을 입증하기 힘들다. 입증이 어려운 긴긴 시간 동안 S형은 사소한 결함들에 대해 꼬집을 것이다. S형이 볼 때 이러한 지적은 정당하며, 객관적으로 봤을 때 목표점을 제외하고 생각한다면 N형의 진행 상황에는 분명히 부족한 점들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S형의 이런 성향을 비판하고, 리더의 자리에 N형이 서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S형이 지향하는 방향이 순간순간의 어려움을 피해가는 것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축구 경기로 비유하자면, 축구 경기의 목적은 승리이고, 승리를 위해서는 골을 넣어야 한다. 그런데 S형은 공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또는 태클로 인한 부상을 입지 않아야 한다는 이유로 골문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드리블을 해간다. 수비수가 없는 방향으로 드리블을 해 나간다면, 공을 빼앗기지 않을테고, 부상의 위험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골문을 향하지 않는 드리블은 체력을 소진하는 의미없는 행위일 뿐이란 것을 S형은 잘 깨닫지 못한다.

이 글은 S형의 단점을 가지고 그들이 필요없는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각 사람은 각자의 적절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S형은 이미 결정된 사항에 대한 성실하고 정확한 업무에 적합한 사람이며, N형은 미래를 준비하고 리딩하는 사람이다. S는 단위업무의 매니저로는 적합할 수 있어도, 큰 그림에서의 리더는 될 수 없다. 서로의 장단점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것을 인정하는 것이 서로를 위해 좋은 일이다.